편의점 창업 전망과 편의점4사 창업타입, 창업비용 정보분석

안녕하세요. 지난시간까지 국내 편의점 창업 대표 4개회사의 창업비용과 창업타입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주 동안은 편의점창업에 관한 정보를 많이 찾아보면서 이 창업이 얼마나 유망할까? 과연 장래성이 있을까? 하는 것에 중점을 두면서 정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어떤 창업이건 간에 유통과 요식업창업의 경우에는 목을 선정하는 것이 정말 중요한데요. 자리가 60~70%라는 말이 있을정도로 그 중요성이 크답니다. 때문에 입지선정의 경우에는 따로 시간을 내어 공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런 부분에서 편의점창업이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창업초보인 경우 입지분석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체인점사업은 본사에서 입지분석에 대해 많은 부분에서 도움을 줍니다. 입지를 쪼개고 쪼개고 쪼개서 세분화 시켜 분석하고 상권을 파악하여 개점을 시킵니다. 개인이 할 수 없는 부분에서 전문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가 있는 것입니다. 창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해결해주는 것만으로도 큰 매리트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거시적인 관점으로 볼 때 우리나라 시장이 일본의 시장추세를 뒤따라가고 있다는 것도 고려해야합니다. 일본은 이제 개인슈퍼마켓이나 대형마트보다는 CVS시장이 더 커지고 있는 형국입니다. 결혼률, 출산율이 떨어짐에 따라 나이가 들어도 혼자사는 1인가구가 계속해서 증가하다보니 소형 편의점이 동네구석구석까지 자리잡고 있는 상태입니다.


정치는 물론 경제나 사회적 문제까지도 닮아있는 한국과 일본의 시장을 고려해 볼 때, 또 우리나라의 상황만을 객관적으로 놓고 볼 때도 1인가구의 증가는 이미 실현되고 있는 상황이며 2045년에는 한 가구당 인구가 2명이 될 것이라는 연구결과도 나왔습니다. 이런 인구와 주거형태의 변화는 자연스럽게 부동산시장과 창업시장의 성공 기준을 제시해준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같은 상황 속에서 편의점 매출의 증가와 창업률의 증가는 우연이 아닌 필연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사람과 지역과 입지에 맞는 변화무쌍한 제품들을 쉽게 진열할 수 가 있고, 작게 포장되어서 쉽게 먹을 수 있는 음식들과 물건들을 판매하는 편의점의 특징은 현시대는 물론 앞으로 우리 시대가 요구하는 유통의 가장 적합한 형태라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편의점 창업은 새롭진 않지만 앞으로도 유효할 창업아이템이며 유행에 흔들리지 않는 안정적인 창업이라 할 수있겠네요.



▶다양한 편의점창업 브랜드? 어떤 브랜드가 나을까?



나아가 창업을 고려하고 계신다면 어떤 브랜드의 편의점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고민일 것입니다. 여기에서는 소규모 편의점 체인이나 개인유통은 제외하고 국내에서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 4개를 이야기 해 볼까합니다. 바로 CU,GS,세븐일레븐,위드미입니다.


위의 브랜드들은 우리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대중적인 편의점들입니다. 제가 이번주 동안 편의점 창업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면서 느낀것은 편의점들의 창업타입이 거의 유사하다는 점입니다. 보통 초기 투자금이 많으면 차후 점주가 가져갈 수 있는 매출비율이 높아지며 초기투자금이 적고 본사의 영향력이 클 수록 매출비율이 낮아집니다. 그 비율은 일반적으로 80%~40%가량이며, 예외적으로 위드미의 경우에는 매출의 100%를 점주가 가져가는 대신 매월 본사에 지급해야하는 사납금 같은 형태의 비용이 있습니다. 이 비용 또한 창업타입에 따라서 달라지는데 최소 월 60만원에서 월160만원까지입니다.


창업타입별로 나누어 봤을 때 어떤 브랜드가 좋고 나쁘고는 비교하기에는 힘들 것 같습니다. 창업투자비용이나 가맹비등이 브랜드별로 큰 차이가 없기 떄문입니다.


브랜드별 제품의 차이가 대동소이하긴 하지만 예전에는 삼각김밥으로 세븐일레븐이 앞섰다면 요즘에는 1인용 도시락 제품들의 강세로 GS와 CU가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것 같네요. 또 최근 신세계에 인수된 위드미의 경우에도 새롭게 다양한 상품을 준비하고 있다고 하니 기대가 되는 브랜드이기도 합니다.


사실 편의점 제품의 경우 어떤 제품이 잘 된다고 하면 유사한 퀄리티의 제품들이 다른 브랜드도 출시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결국 큰 차별점을 두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편의점에 관한 뉴스보도



▶편의점 브랜드별 창업타입과 창업비용 분석내용

일주일간의 포스팅을 통해 4대 브랜드의 창업비용과 창업타입을 정리해놓은 자료입니다. 편의점 창업을 하시는 분들은 꼭 각 회사의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이 정보를 다시 한번 확인해보셔야 하며 각 사에서 제공하는 정보공개서도 꼼꼼히 읽어보셔야 할 것입니다.

편의점 창업은 초보도 뛰어들 수 있는, 창업 중에서도 그나마 진입장벽이 낮은 시장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그런 시장일 수록 더욱 경쟁이 치열하며 창업자가 겪어야 할 다이나믹한 순간들도 많다는 것을 명심하셔야 할 것입니다. 많은 매리트들이 있는 동시에 더 노력해야하며 더 신경을 써야하는 창업입니다.


오늘까지 편의점 창업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차후 추가 할 내용은 해당글을 링크하여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주부터는 요즘 뜨는 이색창업아이템들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스퍼의 창업연구소! 앞으로도 자주 찾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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